JAVA/자바의 정석

[자바의 정석 - 기초편] 6. (1) 객체지향 언어 ( 클래스 / 객체 / 인스턴스 )

서영22 2023. 11. 28. 15:24

객체지향 언어 (Objective Oriented Programming)

: 프로그래밍 언어 + 객체지향 개념 (규칙)

 

코드 재사용성 높음 / 유지보수 용이 / 중복코드 제거

 

 

1. 캡슐화

2. 상속

3. 추상화

4. 다형성

 

 

 

 클래스 

클래스의 정의 :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

클래스의 용도 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
 

 

 

 객체 

객체의 정의 : 실제로 존재하는 것 . 사물 또는 개념

객체의 용도 : 객체가 가지고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

 

객체 = 속성 (변수) + 기능 (메서드)

 

 

 

 

 

 인스턴스 

: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ex) Tv 인스턴스 (Tv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)

* 객체 :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

 

 

 

 

Quize 1. )  클래스가 왜 필요한가?

 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

 

Quize 2. )  객체가 왜 필요한가?

 ➔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

 

Quize 3. )  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?

 ➔ 객체가 가진 속성(변수)과 기능(메서드)을 사용하는 것

 

 

 

 하나의 소스파일에 여러 클래스 생성 

< public class가 있는 경우 >

소스파일 이름 = public class 이름

 

< public class가 없는 경우 >

소스파일 이름 = class 이름 아무거나